궁중 잔치, 활쏘기, 태의 봉안 예로부터 태는 태아의 생명력을 부여한 것이라고 인정되어 태아가 출산된 뒤에 함부로 버리지 않고 중하고 보관하였다. 보관하는 방법도 신분의 귀천이나 계급의 고하에 따라 다르며, 특히 왕실인 경우에는 국운과 직접 관련이 있다 하여 더욱 소중하게 다루었다.
, 국왕
의궤와 악보를 정보하고 아울러 악률의 원리, 용법, 기타 악기, 예물의 형체, 제법, 무도의 절차를 도설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시간 예술로서 음악이 갖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악보, 악기 등을 문자와 그림으로 기록함으로서 보존은 물로 악서의 전범을 세우고자했다. 특히 이 중에서도 권5 향악
기록 되었다
2. 도서의 피탈 경위 - 병인양요
병인양요는 간단히 요약하면 1866년(고종3년)에 대원군의 천주교 탄압 사건에 대한 프랑스 군의 침입 사건을 일컫는 말이다.
1866년초에 대원군은 천주교 천주교를 금지하고 압박하는 명령
금압령(禁壓令)을 내리고 프랑스 신부와 조선인 천주교도 수
당시의 후궁들, 신하들, 가족관계, 일가 친척들 개개인의 정치적 성향, 숙종의 정치 철학과 환국정치 등 그녀를 둘러싼 모든 상황과 그 기록을 연구 범위로 한다. 그러나 위와 같은 여러 상황들은 조사, 연구하는 과정에서 숙종과 장희빈으로 인해 ‘인현왕후’라는 본 연구의 큰 주제를 찾아가는 데 방
능원(陵園)의 조성 및 이장에 이르는 각종 상례(喪禮), 신주를 태묘(太廟)에 모시는 부묘(祔廟)를 비롯한 여러 제례(祭禮)가 있다. 그밖에 국왕이 모범을 보이기 위하여 몸소 농사를 짓는 친경(親耕), 궁궐 건물의 건설 및 보수, 공신 녹훈, 왕실 인장(印章)이나 국왕 초상화의 제작 등에 편찬되었으며,
서울의 사직단과 종묘는 예제의 측면에서만 보면 그것은 오히려 궁궐보다 더 높이 존숭되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중국의 종묘 제도
5례가 이미 고대 중국에서부터 성립되었듯이 종묘 제도 역시 그 근간은 주례에서 비롯된다.
중국의 오래된 종묘 제도는 대체로 ‘예기’의 기록을 전거로 하였다.
기록물이라 할 수 있다.
승정원은 조선 정종대에 창설된 기관으로서 국가의 모든 기밀을 취급하던 국왕의 비서실이라 할 수 있는 곳으로, 1623년(인조1) 3월부터 1894년(고종31) 6월까지 272년간 승정원에서 처리한 국정 기록과 승선원, 궁내부, 비서감, 규장각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1910년(융회4)까지 총
당시의 건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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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선왕조실록의 유래 및 의의
조선왕조실록은 조선왕조의 시조인 태조로부터 철종까지 25대 472년간(1392~1863)의 역사를 연월일 순서에 따라 편년체로 기록한 책이며 총 1,893권 888책으로 되어 있어 가장 오래되고 방대한 양의 역사서이다.
조선
기록을 하는 것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만큼, 혹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 기록의 보존과 활용이다. 아무리 좋은 기록이 있다 한들 그것이 온전히 후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그 기록의 존재 가치는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이유로 하여 조선당시에도 실록의 보존은 매우
신라인, 절대자의 세계를 황홀하게 엿보이다
석굴암‧불국사
石窟庵․佛國寺
2000년 12월 신라 천년의 유적 도시 경주는 ‘경주역사유적지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inscription되었다. 경주역사유적지구의 유적들은 유적의 성격에 따라 5개 지역으로 나뉘고, 그 안에 지정